계열소개

과목소개

HOME > 전공소개 > 과목소개 입학자료신청

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성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 강의(2시간)와 실습체험 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특히 전공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 활동으로 졸업 전 전공 관련 사전체험 기회를 가져 졸업 후 진로 개척에도 긍정적으로 활용토록 한다.

생활경제학

인간이 생활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본적 경제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경제주체의 경제활동에 대한 기본원리를 터득하게 함으로써 현실경제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함으로써, 경제의 현실, 이론, 정책 간 상호작용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경제흐름에 대한 예측능력을 높이고자 학습한다.

창업과경영 (Enterprise and Management)

인적ㆍ물적 자원을 결합하여 기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 생산, 판매하거나 그에 부수된 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되는 창업에 대하여 개념, 절차 및 사업계획서 작성과 이에 수반되는 창업경영 전반적인 사항을 학습한다.

기업과사회문화 (Enterprise and Social Culture)

본 과목은 경영학의 주요 연구대상인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살펴보고, 기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업윤리 및 사회적 책임을 학습하모, 기업윤리에 대한 이론과 주장을 연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술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윤리에 대한 기본 이론과 관리기법의 이해, 경영의 각 기능별 문제에 대한 학습으로 구성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경영학적 이해와 기업윤리 이론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실제 국내외 기업 사례와 최근의 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한다. 또한 기업윤리를 통하여 사회에 어떤 사회문화가 형성되고 정착되는지 토론하고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

부자와재테크

현대사회는 철저한 경제성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자본시장으로 부자가 존경받는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부자의 개념과 부자들의 경제개념과 원리 및 실천 행동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고 경제원리의 극대화를 위한 재테크 기법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있는 경제인으로 육성하는데 기어코자 한다.

리더십관리 (Leadership Management)

기업에서의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십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리더십 스타일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개선 요소를 도출하고 제반 스틸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조직 내의 갈등 유형분석을 통하여 리더십 변화의 방향을 수립한다.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경영의 생산 활동을 능률화하고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시키기 위하여 생산시스템의 3요소인 품질, 원가, 납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생산 및 관련 학문의 전반적인 사항을 익히는 학문이다.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기업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부문을 소개하고 전공과목에 포함되는 인사, 마케팅, 생산, 재무, 정보시스템분야의 기초뿐만 아니라 기업발전의 역사,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에 관한 사항, 경영자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내용, 혁신적 사고, 정보사회와 지식사회로 대변되는 미래에 대한 조명 등을 교육한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 경영에서 의사결정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경영내외의 관련 정보를 필요에 따라 즉각적으로, 그리고 대량으로 수집·전달·처리·저장·이용할 수 있도록 편성한 인간과 컴퓨터와의 결합 시스템을 학습한다.

인사관리 (Personnel Administration,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운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력을 조달하고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활동을 학습한다.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하여 조직에 있어서 인간의 태도와 행위에 대한 지식을 추구하여 조직의 유효성과 인간복지를 강화하고자 조직내의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마케팅원론 (Introduction to Marketing)

기업의 경영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각론인 마케팅에 대한 제반 이론을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며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전자상거래 환경에 어떻게 접목이 가능한지를 살펴본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거래를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제표로 요약되기까지 과정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거래유형별 회계처리 방법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시킨다.

노사관계론 (Labor Relations)

노사관계의 당사자, 즉 정부ㆍ기업ㆍ노조의 화합으로 진정한 산업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경영자와 노동자가 진정한 동반자 관계를 이루기 위한 권리와 의무 등은 무엇이며 21C 바람직한 노사관계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또한 노동자와 사용자 그리고 정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과 그 해결책을 각 회사의 사례와 이론들을 통해 탐구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노사관계의 바람직한 방향을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의 이론, 기법, 원리 등을 행동과학 이론을 기초로 알아보고,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유형 및 과정과 이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마케팅 요인 등을 고찰하여, 그 내용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 실행, 통제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가를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분석하고 이를 기업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관리 내용으로 이해시킨다. 특히 소비자행동에 관한 이론 고찰과 소비자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소비자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경영관리론 (Business Management)

경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여러가지 활동력 즉 구매,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등의 활동을 계획, 조직, 충원, 지휘, 조정, 통제하는 과정을 다룬다.

의사결정론 (Introduction of Decision Making)

의사결정은 선택의 문제로서 우리는 항상 모든 문제들의 의사결정을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의사결정과정을 가능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방법들을 공부하고, 의사결정의 과정별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본다.

경영사례분석 (Management Data Analysis)

경영학에서 이론을 통한 학습에서 실제로 경영 현장에서 이루어진 경영사례를 통하여 경영의 실제를 분석함으로써 특정기업의 경영 사례를 재무, 회계, 생산, 인사, 마케팅, 정보시스템, 전략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실무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또한 사례를 통한 경영교육은 참여자의 분석능력과 판단능력을 매양해 주며,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물류시스템 및 유통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입지선정, 수송시스템, 공급망 관리에 대한 계획, 조정, 통제할 수 있는 관리방안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OA실무

지식정보사회의 필수적 지식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활용법을 통해 가장 실무적이고 현장 중심적 소프트웨어인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OA프로그램은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구축하고 있어 윈도우와 인터넷에 대한 기본적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실무에 투입되어도, 재교육이 필요치 않고 바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의 기초적인 하드웨어 구성을 익히고 윈도우와 인터넷의 활용에 대해서 학습하며 엑셀을 통해서 간단한 함수 이용법과 차트 작성법을 익힐 수 있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문서 작성법을 습득한다.

무역학개론

본 과목은 무역학의 개괄적이고 총체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기초학문으로, 무역학의 학문영역, 접근방법, 무역실무의 기초이론, 국제경영의 기초분야 등 무역학 전반을 배움으로써 무역학의 기초 지식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의 학습내용은 국민경제가 개방화됨에 따라 변화되는 제반요인을 고찰하고 글로벌시대의 우리경제 실상을 보다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한국경제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 그 대안을 찾아본다.

쇼핑몰창업

소자본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정과 준비과정에 대하여 사례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과목으로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목표와 온라인 상품판매방식, 아이템 선정하기, 거래처 확보, 사업체의 설립,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판매, 판매전략 등에 대한 전반에 대해 학습을 한다.

유통판매실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연결시켜주는 활동으로서의 유통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유통경로를 이해하고 소매업의 유형과 발전과정을 이론적으로 다루고 상권분석 및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과정을 숙지시키며, 유통의 중요성과 도.소매기구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며 유통정보화 및 물적유통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중소기업경영론

중소기업의 현황과 중소기업이 경제현상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국민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경제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중소기업이 우리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 역할을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학습하며, 중소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적 기법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중소기업이 앞으로 추구해야할 방향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고, 중소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서비스마케팅

본 강의에서는 서비스마케팅이 지니는 독특한 측면들에 대해 점검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서비스의 고유한 특성에 따르는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활동, 그리고 서비스품질의 측정과 관리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본 강의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서비스와 관련한 마케팅의 보다 폭넓은 시야를 갖도록 하기 위해 준비되었는데, 특히 수강생 개개인이 강의를 통해 얻게 된 서비스마케팅과 관련된 제반 지식을 본인들의 일상생활에서도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현명한 생활인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되었다.

유통론 (Introduction to Distribution)

본 과목은 유통관리의 기초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통관리에 관련한 지식의 이해와 전략적 실무의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은 기업의 물적 유통관리, 유통경로 의사결정과 다른 마케팅 믹스 요소에 대한 의사결정간의 관계, 유통경로의 성과, 유통업체의 서비스 품질관리 등에 대한 개념을 파악한다. 또한 유통관리의 기본개념과 유통환경의 이해를 통해 유통경로 구성원의 유통전략을 다루고, 유통구성원이 구사하는 마케팅 전술측면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에서 유통의 기능과 유통경로의 유형을 살펴보고 특히 근래에 발달된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과 새로운 형태의 유통경로의 유통전략을 분석,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장조사론 (Practic to Marketing Research)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전산세무회계 (Computerized Tax Accounting)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통해 세무회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세무회계지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세무회계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기업체의 회계업무와 세무에 관련된 소득세신고 및 연말정산, 부가가치세, 신고법인세, 세무조정 및 신고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 컴퓨터가 스스로 계산, 정리, 기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세무회계 이론을 바탕으로 세무회계 소프트웨어 운영능력을 갖추고 활용할 수 있다.

경제학개론 (Introduction to Economics)

본 교과목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광고학 (Advertising)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