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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관련 용어
  • 작성자 : 이동기
  • 작성일 : 2009-07-22 10:11:28.0
  • 조회수 : 906
Business Process Reenginieering :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출현한 개념으로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해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재구성하는 것으로서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니라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업무 개선과는 다르다.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 관리) : 생산 관리, 판매 관리, 인사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의 기본적 업무를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해 밀접하게 관련시켜 실행하는 것으로써, 인력 / 생산재 / 물류 / 회계 등 기업의 모든 자원을 전체적으로 관리해 최적화된 기업 활동을 가능케 하는 전산시스템.

Enterprise Application Intergration(전사적 응용 통합) : 데이터웨어하우스나 ERP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시도를 일컫는 개념. 즉 기업 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현대화, 통합,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 / 방법 / 도구 등을 일컫는 용어. EAI는 기업의 비지니스와 어플리케이션의 새롭고 통합적인 시각을 개발하고, 기존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새로운 시각 내에 어떻게 맞춰지는 지 확인하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추가하는 동안 이미 존재하는 것들을 효과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등의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고객 관계 관리) :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S/W 등을 가리키는 용어.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활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공급사 관계 관리) :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써 공급사에 대한 시스템적인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총칭하며 전자 구매, 전자 조달, 공급시 관리 등의 업무를 아우른다.

Supply Chain Management(공급망 관리) :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 / 부품의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 이르는 공급 체인을 재공학 및 동시 공학 기법을 활용해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관리 기법이다. SCM은 제품 계획, 자재 구매, 생산, 배송 등 공급망에 관련된 구성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그 결과로 생성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SCM은 개념적으로 CRM과 SRM을 포함하고 있다.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전사 정보 포털) : ERP, CRM, SCM, 이메일, 텍스트 파일, 문자 서식 등 기업 내부 정보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통합해 웹 포털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이며, e포털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특정 부서나 임원들을 대상으로 했으나 기업 관련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지식 관리 개념을 정보 시스템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다. 기업 정보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EIP 개념은 1998년 메릴린치社에 의해 처음 등장했다. 이후 EIP는 본격적인 e-biz 시대 도래와 함께 기업 내부와 외부의 모든 정보를 단일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Groupware : 여러 사람이 함께 쓸 수 있는 S/W. 집단으로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S/W라는 의미에서 그룹웨어라고 한다. 그룹웨어는 LAN 등에 접속된 PC나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해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기존의 PC용 S/W가 개인별 이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져 온 데 비해, 이메일 등 컴퓨터 통신망의 기능을 활용하여 집단 구성원 간의 정보를 교환하면서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집단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그룹웨어는 1988년에 "그룹웨어"라는 Robert Johansen의 저서가 출간되면서 널리 보급되었다.

Knowledge Management(지식 관리) : 조직 내의 인적 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머릿 속에 저장된 암묵적 지식(개인적 지식, 경험, 노하우)과 기업의 형식지를 효과적으로 창출, 공유,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아울러 기업 업무의 절차와 연계를 통해 실질 업무 활동 중에 자연스럽게 시스템이 접목되어 가시적 경영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는 기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써, 조직 내 지식 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통합적인 지식 관리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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