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시사상식
  • 날짜 : 2018-06-15 09:22:41
  • 작성자 : 이지언
  • 조회수 : 398
  • [시선뉴스 이호/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6월 둘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구르카족
    6·12 북미정상회담이 임박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경호를 네팔의 구르카족이 맡는다고 하여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구르카족은 현재의 네팔왕국(구르카 왕조)를 세운 부족으로 영국이 1816년 네팔을 침공했을 당시 영국군이 신식 무기로 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구크리’라는 단검 하나로 그들을 무찔러 용맹을 떨쳤습니다. (트럼프-김정은 정상회담 경호 맡게 된 네팔의 구르카족 [지식용어])          
                

    2. 밤토끼
    지난 5월 23일 밤토끼가 검거되어 유료 웹툰사이트 및 작가들이 큰 환영의 뜻을 보였습니다. 밤토끼는 웹툰 8만3천편을 무단 업로드한 국내 최대의 웹툰 불법 유포 사이트로 유료 웹툰 사이트의 작품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유료 웹툰을 수집하였고 이렇게 수집한 웹툰들을 국내에서 추적이 어려운 해외 서버에 사이트를 만들어 업로드해 부당한 이득을 얻었습니다. (웹툰 작가들의 적, 밤토끼 검거되다 [지식용어])

     

     3. 온라인 젠트리피케이션 
    외부인이 유입되면서 본래 거주하던 원주민이 밀려나가는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젠트리피케이션. 이 현상이 부동산, 즉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온라인 젠트리피케이션입니다. 온라인 젠트리피케이션은 온라인에서 공론장의 역할을 하던 포털, 카페, 게시판 등 온라인 공간을 사용하던 기존의 누리꾼들이 빠져나가는 현상입니다.  (악성 누리꾼 유입에 쫓겨나는 기존 누리꾼, ‘온라인 젠트리피케이션’ [지식용어])

     

    4. 근로자이사제
    6.13 지방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여러 계층의 표심을 얻기 위한 후보자들의 공약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근로자이사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근로자이사제란 근로자의 대표가 이사회에 들어가 발언권과 의결권을 행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일을 하는 근로자 또한 기업 경영의 한 주체로 보고, 회사의 운영에 대한 결정권을 주는 것이죠. (선거 인기공약으로 등장한 ‘근로자이사제’ 도입, 시기상조일까? [지식용어]) 

     

     5. 오크리지 핵시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은 북한에 ‘영구적이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PVID)’를 목표로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의 핵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장소로 ‘오크리지 핵시설’을 지목했습니다. 오크리지 는 미국 테네시주 동부에 있는 도시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에 대항하는 미국의 핵개발 프로젝트 ‘맨해튼 프로젝트’의 중심지였습니다. 인구밀도가 적고 교통이 좋아 핵 연구에 적합한 환경이어서 비밀리에 핵개발이 진행되었고 지도에도 표시되지 않는 비밀도시, 혹은 원자력 도시로 불렸습니다. (미국이 북핵 폐기 장소로 지목한 ‘오크리지 핵시설’ [지식용어])

     

     6. 패스워드 증후군
    인터넷이나 이메일, 은행 관공서를 이용할 때 쓰는 공인인증서나 결제를 할 때 필요한 통장, 신용카드 그리고 개인적인 기기인 스마트폰처럼 개인 정보가 보호되어야 하는 곳에는 비밀번호가 반드시 필요 하죠. 이처럼 각종 정보통신 수단이 발달하면서 컴퓨터, 휴대폰, 신용카드, 통장, 인증번호 등 각종 기기나 사이트에서 지정한 비밀번호 등이 많아지고, 이때 각각의 패스워드를 잘 기억하지 못해 혼란을 겪는 것을 패스워드 증후군이라 합니다. (기억해야 할 비밀번호가 많아 혼란스러운 ‘패스워드 증후군(Password Syndrome)’ [지식용어]) 

     7. 오와하라


    일본에서 엔저에 힘입은 리쇼어링 정책(국외 진출 기업의 본국 회귀)이 성과를 거두면서 신규채용이 늘어나 대졸 취업자들의 취직률이 97%에 육박하게 되었습니다. 기업이 늘어나자 자사의 기준을 충족시킨 합격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타 기업으로의 구직활동을 더 이상 하지 말 것을 강요하는 ‘오와하라’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취직률 높아진 일본의 부러운? 사회문제 ‘오와하라’ [지식용어])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sisunnews@sisunnews.co.kr / YellowID @시선뉴스No.1 지식교양 전문채널, 진심을 담은 언론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저작권자 ©  시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출처: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18년 6월 둘째 주_시선뉴스]
    원문보기: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032

    첨부파일